Azure IoT Hub 시작하기 -2

Stream Analytics job은 여러 원본으로부터 스트리밍 데이터를 동시에 분석 및 처리하도록 설계된 이벤트 처리 엔진입니다. Azure IoT Hub, Azure Event Hubs, Azure Blob Storage에서 원본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IoT Hub에서 Azure Stream Analytics job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고, 결과를 Blob 스토리지에 저장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Azure Stream Analytics job 생성
• Blob Storage 생성
• 입력 및 출력 설정
• 쿼리 수정
• 작동 테스트

<Stream Analytics job>

1. Azure Stream Analytics job 생성

1) Azure Portal에서 스트림 분석 작업을 검색하여 선택합니다.

2) 작업 이름과 구독, 리소스 그룹, 위치 등을 지정하고, 호스팅 환경은 클라우드로 선택합니다.

<Stream Analytics job>

2. Blob Storage 생성

작업 결과를 저장할 Blob Storage를 생성합니다.

1) 스토리지 계정을 추가합니다.

2) 생성된 스토리지 계정에서 Blob Service > 컨테이너를 클릭합니다.

3) 공용 액세스 수준을 Blob으로 지정하여 컨테이너를 생성합니다.

3. 입력 및 출력 설정

1) 스트림 분석 작업 메뉴에서 입력을 선택하고, +스트림 입력 추가를 클릭하여 IoT Hub를 선택합니다.

2) 입력 별칭을 INPUT으로 입력하고, 미리 생성해둔 IoT Hub와 연결합니다.

3) 스트림 분석 작업 메뉴에서 출력을 선택하고, +추가를 클릭하여 Blob Storage를 선택합니다.

4) 출력 별칭으로 OUTPUT을 입력하고, 앞서 생성한 스토리지 계정과 컨테이너를 선택합니다.

참고 : 출력 대상으로 설정할 수 있는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4. 쿼리 수정

1) 스트림 분석 작업 메뉴에서 쿼리를 선택하고, 쿼리문을 수정합니다. 출력 별칭과 입력 별칭을 각각 INTO와 FROM 아래 입력합니다.

2) 스트림 분석 작업을 시작합니다.

3) 결과를 확인합니다. 결과는 인코딩 형식으로 지정한 JSON 파일로 저장됩니다.

스트림 분석 작업을 만드는 간단한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출력으로 Power BI나 Service Bus 큐 등을 지정하면 데이터를 시각화하거나 특정 메시지에 대한 일괄 알람을 적용하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이벤트를 시간 순서대로 수행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IoT Hub에서 서비스 버스로 라우팅을 설정하고, 로직 앱을 이용해 메일 알람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Architecture #Azure #Azure IoT
Buy now